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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실효성 제고 방안

저자 양현봉 발행일 제 70 호 (2019.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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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경제의 활력 제고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이 활발하게 발휘되어야하며, 이를 위해서는 초·중등학교 교육과정부터 체계적인 기업가정신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필요

 

정부가 청소년 기업가정신 함양을 위해 2000년대 초반부터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추진해오고 있으나, 기업가정신 교육의 양적 확대에 비해 질적 내실화가 미흡하고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평가
● 중기부(Biz-cool), 교육부(창업체험교육활성화) 등 부처별 기업가정신 교육프로그램 간 협력 미흡, 교재활용 중심 교육, 초·중·고 교육단계 간 교육내용의 연계성 부족 등 문제점 지적

 

유럽(EU) 등 선진국은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의 체계화, 체험 중심 교육, 교육단계 간 연계성 강화 등으로 선순환 창업생태계 조성에 실질적으로 기여
● 유럽은 오슬로 어젠다(2006)에 따라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 추진 기준을 제시하고, EU회원국들은 기업가정신 정책개발 및 교육시스템 구축, 담당교사 지원, 학교에서의 기업활동 등으로 구분하여 기업가정신 교육을 체계적으로 추진
● 미국은 청소년 대상 기업가정신 교육을 정규 교과목 반영, 방과 후 교육, 특별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체험 위주로 실시하며, 기업가정신 교사인증제도 등을 도입하여 운영

 

향후 청소년 기업가정신 교육의 체계적 추진을 위해서는 기업가정신 교육 어젠다 마련, 교육단계 간 연계성 강화, 체험 위주 교육 확대, 교육 인프라 확충, 교사인증제도 도입 등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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