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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IET 산업경제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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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의류의 최대 수출시장인 중국의 위상 하락과 시사점

저자 이임자 발행일 제 596 호 (2014.0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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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섬유의류의 대중 수출이 급감하면서 우리나라 섬유의류의 최대 수출시장이
었던 중국의 위상이 하락하고 베트남이 최대 수출국으로 부상하는 등 주력 수출
시장이 변화

● 더불어 섬유의류의 중국과의 교역에서 섬유소재 수출은 줄어드는 반면 의류는 증
가하는 등 수출품목의 구조 변화도 동시에 진행

섬유의류의 대중 수출감소는 중국내 인건비 상승, 생산인력 확보의 어려움 등 중
국 경영여건의 악화로 촉발된 생산기지의 탈중국 및 동남아로의 이전에 따라 섬
유소재 수출이 중국에서 동남아, 특히 베트남으로 급선회한 것이 주요 요인

● 또한 중국내 섬유소재의 생산능력 확대와 자급화율 상승, 기술 진전 등에 따른 고
급화 등도 장기적으로 국산 섬유소재의 수요 감소를 유발

그러나 베트남 등 대동남아 투자의 경우 과거 대중국 투자의 수출유발효과와 같
은 큰 폭의 수출증가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반면, 중국은 한·중 FTA의 급
진전, 한류 등으로 섬유의류 수출의 유망시장으로 재부상

● 동남아지역은 국내 봉제업체와 섬유소재업체 간 동반 진출 확대, 빠른 인건비 및
부대비용의 상승, 적극적인 섬유소재 국산화 전략과 생산설비 확대 등 중국 섬유의류
의 성장기보다 빠른 성장으로 장기적인 수출 확대효과는 제한적

따라서 섬유의류 전체의 수출 확대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대중 수출 감소
위기와 가공무역 한계 극복을 위한 패션의류 등 완제품 수출 구조로의 전환 및
중국 내수시장 본격 공략 필요

● 패션의류의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한류를 활용한 체계적·종합적 지원체계 구
축, ‘Made in Korea’ 패션의류의 중국 내수시장 진출 활성화 지원, 모바일 및 온라인
판매 인프라 구축 지원 등이 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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