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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경제의 진전과 부품 조달 체제의 변화 : 자동차 부품 조달체제를 중심으로

제목 네트워크 경제의 진전과 부품 조달 체제의 변화 : 자동차 부품 조달체제를 중심으로
작성자 admin 조회수 3754 게시일자 2003-04-30
파일첨부 20030509-BF69-1.pdf
저자 : 조철 (지식산업실)

제Ⅰ장 네트워크경제의 진전과 자동차산업 최근 격렬한 기업간 경쟁에서 기술적·경영적 우위를 확립해 나가기 위해 핵심기술은 스스로 개발·유지하지만, 약한 영역에서는 제휴를 통해 다른 업체의 경영자원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를 산업의 네트워크화라고 한다. 따라서 여기서 네트워크란 관계의 형성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네트워크경제의 진전은 정보통신 등 네트워크산업의 발달뿐만 아니라 이로 인해 산업이 보다 네트워크화되고 있는 현상을 나타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산업의 네트워크화는 기존의 거래관계나 의사소통이 새로운 정보통신산업에 의해 연결되는 것과 더불어 새로운 관계, 즉 네트워크가 보다 복잡다단하게 형성되는 것을 말한다. 본 연구는 자동차산업의 네트워크화에 대한 논의를 부품조달이라는 차원에서 살펴보고 이에 따라 향후 자동차를 포함한 부품조달체제 전반의 변화방향을 유추해보고자 한다. 이와 더 불어 정보통신산업의 발달이 자동차부품조달체제의 변화에 미친 영향과 이로 인해 생겨나는 새로운 형태의 조달네트워크에 대해 고찰한다.

제Ⅱ장 부품조달체제의 네트워크화 추이 및 원인
부품조달체제의 네트워크화를 살펴보면, 일단 외부조달의 확대가 네트워크의 외연을 확대하는 기본요소가 될 것이다. 단순히 외부조달만 확대한다고 네트워크가 확대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전속적 거래관계는 관계를 단선적으로 조직하기 때문에 받아들이고 상호작용하는 지식과 정보도 단선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네트워크의 효과도 크지 못할 것이다. 따라서 특정기업의 거래나 관계가 어떤 한 기업에 전속되어 있기보다는 여러 다른 기업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기업들로 구성된 네트워크가 훨씬 폭 넓은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고, 새로 운 지식의 창출 등과 같은 시너지효과를 만들어낼 것으로 보인다. 기업의 외부와 거래관계는 시장을 통해 거래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 이때는 기업간 상호작용이 쉽지가 않고, 관계를 통해 지식이나 정보의 습득도 제한되어 있으며, 상호간 시너지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다. 따라서 단순히 관계의 형
성뿐만 아니라 이러한 관계에 협력이라는 차원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