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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KIET 산업경제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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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화되는 아세안 시장에서의 한·중 수출 경쟁

저자 민혁기, 이승엽 발행일 제 634 호 (2016.0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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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 언론보도

우리나라 제2의 수출 및 투자 대상 지역인 아세안의 안정적인 경제성장과 소비시장
확대에 따라 수출시장으로서 아세안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

 

그러나 최근 아세안 시장에서 한·중 수출 구조의 유사성이 증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은 수출경쟁력 강화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급속하게 상승

 

● 한·중 수출경합도 지수는 2010~2014년 기간 동안 66.2에서 70.2로 상승하였으며,
동 기간 중국의 아세안 주요 4개국 시장점유율은 4.7%포인트 상승하여(15.1%→19.8%)
한국의 1.2%포인트 상승(6.4%→7.6%)을 압도

 

특히, 석유제품을 제외한 한국의 주력 수출산업에서 중국의 수출경쟁력이 현저하게
강화

 

● 또한 한국이 비교우위를 가졌던 ICT 산업 등 고위기술 산업에서도 한·중 간 경쟁 심화

 

아세안 시장 확대와 중국과의 경쟁 격화에 대응한 수출확대 전략 수립 시급

 

● 글로벌 생산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가격경쟁력 유지와 부품·소재·인력의 현지화를 통
한 상품 선호도 제고 및 AS 분야와 소비자 보호 등 측면에서 중국과 차별화 추진
● 상시적 대응전략 수립을 위한 민·관 합동 수출 확대 협의체를 운영하고, 중장기적 수출
기반 강화를 위한 개별 회원국과의 FTA 체결 및 한·아세안 이니셔티브 제안 등 G2G 협
력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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